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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실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이다. 포기란 없다.
1도(원본의 정해)
백1로 젖히고 흑2 때 백3이 정해. 한군데 더 고비가 있지만 어쨌든 이 백1, 3이 맥점으로 흑의 공격에 저항한다.
2도(계속)
백△이 모양이므로 이 흑4로 그냥 끊어서는 백을 도와줄 뿐이다. 백5, 흑6일 때 백7이 중요한 수. 백7로 A는 흑B하여 그대로 백이 망한다.
3도(계속)
<2도> 백7(백△)에 대해 흑1로 때리면 백2, 흑3이 된다. 여기서 백은 다른 곳에 <패>를 써서 백△의 곳 <패>를 되때린다. 이렇게 해서 사활을건 <패>싸움이 된다.
4도(정해2)
<1도>의 백3으로 <본도> 백1로 젖히면 흑2, 백3 때 흑4해도 <패>가 된다. 백5로 흑A하면 흑B로 뛰어 백의 전멸이므로 백5는 절대인데 이것이 <원본>의 정해보다 훨씬 이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