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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과 백이 피차 맞끊겨 혼전의 양상이다. 여기서 흑이 수습하는 방법은?
1도(실패)
흑1로 몰고 3으로 밀고 나오는 것이 보통의 행마법이다. 그러나 백8까지면 흑이 무거운 모습으로 얻은 것이 없다.
2도(정해)
흑1로 붙이는 수가 맥이다. 백2 이하 흑5까지 실리와 세력으로 나뉘 결과는 피차 불만이 없다.
3도(변화)
흑1 때 백2로 움직이는 것은 무리. 흑3 이하 9까지 백이 좋지 않다.
문제도(흑선)
흑과 백이 피차 맞끊겨 혼전의 양상이다. 여기서 흑이 수습하는 방법은?
1도(실패)
흑1로 몰고 3으로 밀고 나오는 것이 보통의 행마법이다. 그러나 백8까지면 흑이 무거운 모습으로 얻은 것이 없다.
2도(정해)
흑1로 붙이는 수가 맥이다. 백2 이하 흑5까지 실리와 세력으로 나뉘 결과는 피차 불만이 없다.
3도(변화)
흑1 때 백2로 움직이는 것은 무리. 흑3 이하 9까지 백이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