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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백이 귀와 변에 <눈>을 만들 공간은 있어 보이지만 흑이 가능한 약점을 추궁하여 이득을 보는 방법은?
1도(실패)
먼저 흑1로 단순히 밀고 들어가는 수는 완착으로 좋지 않다. 백2. 4로 막고 이은 후 흑5로 젖힐 때 백6이 선수가 되어 8까지 무난하게 백이 산다.
2도(패)
그림처럼 흑1로 한칸 뛰는 수가 옳다. 흑3으로 건너한 후, 흑5로 찝는 수가 유럭한 맥점이다. 그러나 백6 이하 10으로 먹여쳐 A쪽에 <눈>을 만들 수 있어 <패>로 저항이 가능하다. 수순 중 백6으로 A의 단수는 흑10으로 이어 백이 망한다.
3도(백활)
<2도>의 흑5로 그림처럼 치중하면 백10까지 백이 산다. 백6으로 A에 먹여쳐도 만찬가지. 그런데.....
4도(백사)
흑5에 치중하고 백6으로 막을 때 바깥 공배를 메우며 흑7로 찝는 수가 묘수. 이하 흑9까지 백이 망한다. 귀쪽에 백이 먹여쳐도 흑7로 찝은 수에 의해 A곳이 자충이 되므로 백이 살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