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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1로 막는 것은 강수. 백2, 4로 나오면 끊는 것은 이미 각오한 바이다. 접바둑에서 생기기 쉬운 형태지만 여기서 흑은 어떻게 두어야 할까?
1도
흑1로 뛰어붙이는 것이 행마의 맥이다. 백도 2로 뻗는 정도. 흑3으로 뻗어서 흑은 안정되고 백은 끊은 돌이 오히려 부담이 되었다.
2도
만일 백2로 뻗으면 9까지 진행되어 백이 불리하다.
3도
흑1로 몰고 3으로 호구 이음하는 것은 최하의 수순이다. 백4에 흑5, 7로 '수레 뒤에서 밀기'를 해서는 안정을 못하게 되며 백A의 젖힘을 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