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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1
기본형
우상의 흑을 두터운 벽이라 생각하고 흑1로 씌우면 된다. 백이 움직이기 어려운 장면이다.
1도(평범)
흑1의 한칸 뜀은 너무나 평범하다. 백2로 뛰면 좀처럼 잡히지 않는다.
2도(방향착오)
흑1의 모자는 방향착오로서 백2로 모행마하면 탈출이 손 쉽다.
3도(날일자)
흑1로 씌워 우상의 두터운 벽에 밀어 붙이는 것이 이런 경우의 맥점. 백2와 같이 난폭하게 두어 온다면 흑3으로 젖혀 송두리째 잡아버린다.
4도(흑선)
언뜻 눈에 띄지는 않지만 강대한 두터움이 예상되는 경우가 있다. 흑이 둘 차례라면 한방으로 편치를 먹일 수 있겠는데.....
5도(두텁게 만든다)
먼저 흑1로 민다. 백은 2로 늘 수 밖에 없고 흑은 한번 더 민다. 기세상 백은 4로 또 늘 수 밖에 없으며 흑은 다시 5로 민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돌을 두텁게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어서 백A로 늘어 둔다면 흑B로 두터운 벽쪽으로 밀어 붙인다. 이렇게 되면 백의 고전이다. 그렇다고 백B로 달아나면 흑A로 젖혀가는 수를 허용하게 되니 이 또한 백이 괴로운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