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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백1로 치중하자 흑이 빈사상태다. 좌측과 연결이 되지 않고서는 살 길이 없다.
실패도1
흑1로 연결이 된다면 맥점 따위는 필요없다. 그러나 백2, 4에 보기 좋게 차단된다.
백6에 흑A면 백B, 흑C, 백D로 수상전 수 부족.
실패도2
언뜻 흑1로 건널 듯하나 백2, 4에 흑은 자충의 약점이 노출되어 실패.
실패도3
흑1도 맥처럼 보이나 백2의 반발에 부딪친다. 흑3으로 끊어 보아도 백4, 6에 <실패도1>로 돌아간다.
흑3을 6에 젖혀도 백4, 흑5, 백A가 되어 역시 안된다.
정해도
흑1로 한칸 뛴 허허실실의 저공비행이 연결의 맥이다. 건너는 수는 제1선의 맥이 유효할 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