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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백1로 꼬부리자 흑2로 달린 장면. 이 모양에선 흑▲ 한점이 절대 요석이다. 이것을 잡는다면 백은 승기를 가져올 수 있다.
1도(몰고 걸치기)
'돌을 잡는 법1'에서 「몰고 걸치기」에 대해서 설명한 바 있다. 마찬가지로 백1로 몰고 흑2로 나갈 때 백3으로 걸친다. 소위 <축> 장문 형태다.
2도
흑1로 나가면 백2로 막고 흑3에 백4,6으로 조인다. 흑3으로 6쪽으로 나가도 조이긴 마찬가지다. 흑은 둘수록 손해다.
3도(회돌이 축)
흑1로 이어도 백2, 4, 6으로 회돌이 <축>이다. 우변 흑 두점에 걸리는지 아닌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