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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手筋)공부/行馬와手읽기

돌을 잡는 법3

kimdong 2015. 1. 3.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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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백1로 꼬부리자 흑2로 달린 장면. 이 모양에선 흑▲ 한점이 절대 요석이다. 이것을 잡는다면 백은 승기를 가져올 수 있다.








1도(몰고 걸치기)

  '돌을 잡는 법1'에서 「몰고 걸치기」에 대해서 설명한 바 있다. 마찬가지로 백1로 몰고 흑2로 나갈 때 백3으로 걸친다. 소위 <축> 장문 형태다.




2도

  흑1로 나가면 백2로 막고 흑3에 백4,6으로 조인다. 흑3으로 6쪽으로 나가도 조이긴 마찬가지다. 흑은 둘수록 손해다.




3도(회돌이 축)

  흑1로 이어도 백2, 4, 6으로 회돌이 <축>이다. 우변 흑 두점에 걸리는지 아닌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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