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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백선)
백1로 한칸 뛰자 흑2로 씌운 장면이다. 탄력적인 방법으로 탈출하고 싶은데 어떤 행마가 제격일까?
1도(실패)
백1, 3으로 붙여 끄는 것은 근거확보에 초점을 둔 것이다. 즉, 안에서 살겠다는 뜻인데, 흑2, 4로 응수한 후 6, 8로 압박하면 백의 수습이 마뜩치 않아 보인다.
2도(백, 미흡)
이번에는 백1, 3으로 위에 붙여 뻗는 것은 흑2, 4, 6 이후 A의 약점이 남아서 백이 좋지 않다.
3도(정해)
백1로 한칸 뛰는 행마가 정답이다. 흑2, 4로 추격한다면 백은 7까지 무난히 중앙탈출이 가능해 보인다.
4도(변화)
백1 때 흑2로 한칸 뛰어 추격하면 흑은 3, 5를 선수한 후 7로 뛰는 정도로 수습이 가능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