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문제도(흑선)
흑1로 붙이자, 백2를 선수하고 4로 젖혀온 장면이다. 상대방의 주문에 반발해 주도권을 쥐고 싶은데, 어떻게 두는 것이 적절할까?
1도(붙이는 맥)
백1로 붙이는 것이 백의 근거를 뺏는 맥점이다. 2로 연결하면 흑3을 선수하고 5로 막는 것이 좋다. 백이 무겁다.
2도(실패)
단순하게 귀쪽을 먼저 막는 것은 기분좋은 백2의 활용과 백4로 한칸 뛰어 안형을 갖춰 더 이상 공격하기 힘든 모양이다.
3도(변화)
<1도>처럼 흑1에 붙였을 때, 백2로 몰아두고 연결할 수도 있다. 이하 흑7까지 되고 난 후, 백A를 보고 백B, 흑C, 백D의 패맛으로 수습에 도움을 주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