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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백은 A로 끊든 B로 젖히든 맞보기 형태로 수습이 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흑이 맥점을 발견하는 순간 그것은 희망고문이다.
1도(정해)
아주 유명한 배붙임 맥이다. 이 한수로 흑의 양쪽 약점이 동시에 해결된 것이다.
2도(정해 계속)
백이 2로 젖히면 흑3으로 두점을 잡고, 이하 5까지 흑의 성공이다.
3도(변화)
흑1 때 백2면 3을 선수하고 흑5면 백은 6으로 귀를 살아야 하는데, 바깥 백 넉점이 상당히 괴로운 모양이다.
4도(실패)
맥점을 모른다면 흑1로 단수 처리하기 마련인데 여전히 A와 B의 약점이 남은 흑은 대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