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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백A, 흑B가 백의 절대 선수인 점을 감안하여 흑이 먼저 이곳을 끝내기하려고 하는데 최선의 방법은?
정해(2의 1의 맥)
흑1로 <2의 1>의 곳에 치중하는 것이 끝내기의 맥점이다.
정해 계속
만일 백2로 차단하면 흑3, 5로 <패>가 성립하므로 백이 쉽게 결행하기 어렵다.
1도(백의 정수)
흑1에 백2를 선수하고 백4로 막는 것이 최선이다. 흑은 5로 재차 <2의 1>의 곳을 두어 <패>의 형태를 만드는 것이 맥이다. 백6, 흑7로 일단락되는 정도이다.
2도(변화)
흑1에 백2로 잡는 변화. 이때는 흑3으로 연결하고, 이 후 흑A, 백B, 흑C의 3집 끝내기가 남는 만큼 <1도>에 비해 백이 두집 가까이 손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