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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변의 흑 3점을 귀와 연결시키는 문제.
1도
먼저 흑1에 붙인다. 건너지 못하게 하려면 백2의 한 수 뿐. 여기서 흑3의 <마늘모에 치받는 수>(용어 설명:묘수첫걸음 참조)가 건넘의 맥점이 된다.
2도
계속해서 1로 이어도 2로 나가면 3으로 막아도 4로 당겨 선수로 넘어간다.
3도
또 백1에 잇는 것도 흑2, 4로 백이 넘겨주지 않을 수 없다.
문제도(흑선)
변의 흑 3점을 귀와 연결시키는 문제.
1도
먼저 흑1에 붙인다. 건너지 못하게 하려면 백2의 한 수 뿐. 여기서 흑3의 <마늘모에 치받는 수>(용어 설명:묘수첫걸음 참조)가 건넘의 맥점이 된다.
2도
계속해서 1로 이어도 2로 나가면 3으로 막아도 4로 당겨 선수로 넘어간다.
3도
또 백1에 잇는 것도 흑2, 4로 백이 넘겨주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