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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흑이 우변의 두터움을 살려 수단을 부려 볼만하다.
정해도
우상귀의 두터움을 이용, 흑1로 침입하자 백2 마늘모는 어찌보면 당연하다. 흑3이 좋은수이며 상용수단이다. 이하 14까지 흑은 선수로 귀살이를 하여 대성공이지만, 백의 두터움은 우상변 흑의 두터움에 상쇄된 모양이다.
변화도
흑3으로 붙였을 때 백이 4로 끊으면 흑5로 맞끊어 싸운다.
실패도
흑1의 벌림은 백2의 한칸 뜀이 귀와 연계되어 좋은수가 된다. 상변 흑A는 백B로 호구치고 좌상귀 흑▲의 위치가 낮아 큰 의미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