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배한잔과 안주반집

맥(手筋)공부/行馬의妙

21문

kimdong 2015. 8. 8.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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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접바둑에서 나온 형태이다. 상수의 무리한 수를 응징해 보자.

















1도(정해)

  흑1의 건너붙이기가 올바른 행마이다. 이어서.....




2도(정해 계속)

  백2에 흑3으로 한번 더 젖힌다. 흑7까지 백돌이 급하게 되었다.




3도(변화)

  흑1 다음 3으로 나가는 수도 생각할 수 있으나 흑13까지의 결과만 보더라도 백의 외세가 좋아 흑이 비할바 못된다.




4도(실패)

  흑1, 3은 초급자들의 흔한 속수이다. 물론 A의 단점이 있지만 백이 대체적으로 좋은 형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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