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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첫수를 어디에 두느냐가 중요한 문제. 서툰 공격을 하면 백△이 방해를 한다.
정해(급소를 들여다 본다)
흑1로 뒤에서 들여다보는 것이 급소. 계속해서.....
정해도 계속
백2로 이으면 흑3으로 젖히고 백4에는 흑5, 7로 백은 두 <눈>이 없는 모양이다.
1도(변화)
흑1로 들여다봤을 때 백2로 방향을 틀면 흑3, 5로 눈을 없앤다. 백8에는 흑9, 11로 <눈>이 안 생긴다.
2도(맹점)
흑3에는 백4가 호수로, 흑5로 들어가도 백6, 8로 <눈>을 또 하나 만들 수가 있다. 흑은 백△이 살아나기 때문에 A에 이을 수가 없다.
3도(실패)
흑1로 먼저 젖히는 것도 실패. 백2 이하 6까지 백이 거뜬히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