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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얼핏 보면 흑이 곤란한 모양. 하지만, 수습의 맥점을 발견한다면 타개 가능. 과연 어떤 맥점이 숨어 있을까?
1도(정해)
흑1로 배붙이는 수가 기막힌 맥점. 계속해서.....
2도(정해 계속)
백2로 차단하면 3으로 잇고 백이 4로 단수하고 6으로 <축>을 몰지만 흑1이 바로 축머리가 되어 흑을 잡을 수 없다.
3도(백의 정수)
흑1로 붙이면 백2로 따내는 것이 백으로선 최선. 흑도 3으로 탈출하여 수습이 가능하다.
4도(실패)
단순히 흑1로 이어서는 안 된다. 백2, 4의 <축>으로 흑이 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