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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눈목자 굳힘에 백1의 맥점은 상용 수법이다. 흑6까지 무난하게 진행되고 난 후 백7로 급소를 찔러 온 장면이다. 흑은 이를 어떻게 수습할 것인가?
1도(버림돌)
흑은 1로 위에서 누른다. 백2로 끊으면 흑3으로 한점을 키우는 것이 요령이다. 만일 흑3으로 A로 이어 막으면 백3으로 흑 한점을 잡는다. 그러면 B의 3.三자리가 비어 흑의 불만이다.
2도(봉쇄)
흑1을 키워 백2로 추급하게 만든 다음 흑은 선수로 외곽을 싸바른다. 흑9의 협공까지 흑은 버림돌을 활용, 외세가 두텁고 모양이 좋다.
3도(혼전)
흑1로 이으면 백2, 흑3의 젖힘에 백4로 호구쳐 가볍게 처리한다. 물론 흑의 외관은 썩 좋지 않다. 역시 흑1로 잇지 않고 사석 작전을 펼치는 것이 훨씬 득임을 비교로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