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dong 2015. 11. 18.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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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아래쪽 흑 7점이 공격 당하고 있는 장면. 흑이 위기를 모면하는 수습의 맥점을 찾아보자.











1도(끼우는 맥)

  흑1로 끼우는 수가 탈출의 맥점이다. 계속해서.....




2도(정해 계속)

  만일 백2로 차단하면 흑3의 선수 후 5로 뛰어 탈출 가능. 5 대신 흑A면 위험하다.




3도(변화)

  흑1로 끼웠을 때 백2로 아래쪽에서 몰면 흑3으로 비켜 받아 흑7까지 탈출이 가능하다.




4도(실패)

  흑1의 날일자도 맥점이긴 하지만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가 않다. 백2, 4로 끊는 강수가 성립해 흑5로 끊어 봐도 백6이면 흑이 잡히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