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手筋)공부/行馬의妙
63문
kimdong
2015. 8. 9.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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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도(흑선)
상변 흑 두점과 귀의 흑을 연결하는 행마의 맥은?
정해도
흑1로 한칸 뛰어 찝는 행마가 멋지다. 마늘모 행마의 약점이기도 하다.
정해도 계속
흑1과 백2의 교환으로 3의 밑붙임이 가능, 흑7까지 안전하게 넘어간다.
변화도
만일 흑1로 밑붙였을 때 백2로 막는다면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흑19까지 백이 무리다.
실패도
흑1의 아래 붙임이 보통의 경우라면 넘어가는 맥점인 경우가 많지만, 백2부터 10까지 흑이 안된다.
도중에 흑9로 A에 두어 <패>를 만드는 강수가 유일하다.